캠핑카 대여하기 전에 알아둘 사항들

오랜 기간 동안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서 호텔, 리조트와 같은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휴양 시설보다는 개인 또는 가족끼리 여가를 보낼 수 있는 캠핑카의 인기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캠핑카 대여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게 되었는데요. 아래에서 합리적인 캠핑카 대여하기전에 알아두면 도움이 될 정보와 고려사항에 대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카 종류

자동차의 종류가 다양한 것처럼 캠핑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작은 크기를 최대한 활용해서 효율을 극대화한 캠핑카에서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편의성을 모두 갖춘 모델까지 만나 볼 수 있죠.

캠핑카

일반 차량 실내를 캠핑카로 제작한 차량을 말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캠핑카입니다. 캠핑카는 크게 3가지로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접근성 순으로 나열)

  • B 클래스
  • C 클래스
  • A 클래스

B클래스

b클래스-캠핑카가-서있는-모습
B클래스 캠핑카 예시

B클래스는 가장 콤팩트 한 크기의 캠핑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캠핑카 중에서 콤팩트하다는 것이지 자동차 자체가 작다는 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B클래스는 일반적으로 밴을 캠핑카로 개조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국산 차종으로 이야기하면 스타렉스를 개조한 캠핑카가 B클래스 캠핑카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크기의 특성 때문에 편의성에 초점을 두었다고 보는 것은 어려우며, 캠핑카에 꼭 필요한 요소가 알맞게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장기 여행보다는 1~2박 정도의 단기 여행에 더욱 알맞은 캠핑카입니다.

B클래스 캠핑카를 구매 또는 대여하실 때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잠자리의 편함과 길이일 것입니다. 캠핑이라는 것이 단순하게 보면 놀고먹고 자고 3가지로 구성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데 놀고먹는 것은 사람에게 달려있지만 자는 것은 잠자리가 편해야 잘 잘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잠자리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비용적인 면에서 다른 캠핑카에 비해서는 부담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단기 여행을 목적으로 할 때 가장 경제적인 선택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C클래스

C클래스-캠핑카가-서있는-사진-3개를나열
C클래스 캠핑카

C클래스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아왔던 캠핑카 타입입니다. C클래스는 거주가 가능한 정도의 시설을 갖추고 처음부터 캠핑 전용으로 제작된 차량을 말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기존 차량의 공간을 활용해서 효율을 극대화하는 수준이 아니라 제작 단계부터 주거가 가능한 수준으로 설계하여 제작하는 것입니다.

A클래스보다는 작고 B클래스보다는 작은 게 일반적인 크기입니다만 화장실, 침대, 주방등 거주에 필요한 시설들은 웬만하면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기 여행뿐만 아니라 조건만 갖추고 있다면 장기적인 여행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A클래스

A클래스-캠핑카가-서있는-모습
A클래스 캠핑카

A클래스는 일반적으로 버스 크기의 대형 캠핑카를 말합니다. A클래스는 침대, 식탁, 화장실, 소파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시설이 완비되어있는 캠핑카입니다. 편리성으로 따지면 당연히 최고의 캠핑카라고 볼 수 있고, 저장 공간도 넓기 때문에 장기간 여행에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항상 편리성의 뒤에 뒷따라오는것이 있으니 바로 비용입니다. 구매는 거의 집값과 맞먹고 대여 또한 수요가 거의 없어서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기름값과 주차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제한이 많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아마 국내보다는 해외여행 시 가능하다면 대여해보고 싶은 타입입니다.

이 외에도 카라반, 폴딩 트레일러트럭 캠퍼 등 다양한 형태의 캠핑카 또는 트레일러들이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일체형 캠핑카를 소개하는 해당 포스팅의 취지와는 맞지 않는 것 같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카 대여 자격

  • 운전면허 : 승차 정원에 따라 다름
  • 나이 제한 : 만 26세

운전면허

차량 승차 정원에 맞는 운전 면허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원하는 캠핑카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개하지 않았지만 카라반이나 트레일러와 같이 차량에 연결해서 수송해야 하는 경우는 트레일러 무게에 따라서 견인차 면허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캠핑카라고 해서 캠핑카 전용 면허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차량 승차 정원에 맞는 면허가 필요할 뿐입니다.
  • 캠핑카로 개조된 후의 승차 정원이 아니라 순정 상태, 즉 차량의 본래 승차 정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승차 정원 면허
10인 이하 2종 보통
15인 이하 1종 보통
15인 초과 1종 대형

나이 제한

캠핑카는 일반적인 차량에 비해서 시야 확보나 주차, 차체 높이 등에 있어서 익숙하지 않거나 적응이 필요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관련 운전면허 취득만으로 대여할 수 없고, 면허 취득 후 어느 정도 운전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만 26세 이상부터 대여할 수 있는 조건을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캠핑카 대여 방법

캠핑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서 렌터카처럼 캠핑카 렌트를 하는 업체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서비스의 경우는 대부분 경쟁을 통해 어느 정도 평준화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세부적인 가격이나 조건을 비교해보고 대여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보입니다.

캠핑카 대여 시 고려사항

캠핑 가능 여부

캠핑카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여행지로 정한 곳이 캠핑 가능한 곳인지 알아보는 단계가 캠핑카 대여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최근 무분별한 차박 또는 캠핑으로 인한 문제를 다른 뉴스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핑을 떠나기 전에 먼저 캠핑이 가능한 장소인지 알아보고 떠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캠핑은 가능하지만 취사가 안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또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런 규정을 무시하고 캠핑을 했다가 적발되면 과태료를 물게 되니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캠핑장에 대한 정보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캠핑이라는 곳에서 확인해보시면 정확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취사, 취침등이 가능한지 또 캠핑장 추천 등 다양한 정보를 얻어보실 수 있기 때문에 꼭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TIP : 일반적으로 국립, 시 도립공원 등에서는 캠핑이 불가합니다.

고캠핑 웹사이트 - 캠핑장 정보(야영, 취사, 행동수칙 등)

https://www.gocamping.or.kr/ 

 

고캠핑

고캠핑

www.gocamping.or.kr

캠핑카 대여 비용

캠핑카 대여는 차 종과 캠핑카 타입, 대여 시기(성수기/비성수기)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다만 대략적으로 알아본 결과 비성수기 15~30만 원 성수기 30~ 45만 원 선에서 책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격 같은 경우는 천차만별인 관계로 특정 지을 수 없기 때문에 직접 알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캠핑카 대여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좋은 캠핑카 대여하셔서 즐겁고 안전한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