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쉬운설명

우리는 가게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가격표를 보고 현재 이 상품이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격 정보를 바탕으로 물건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하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아파트와 같은 부동산도 실제 거래된 가격, 즉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자금조달 계획을 세우고 최종적으로 계약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거래가 조회는 계약에 앞서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두면 도움되는 것들

  • 실거래가를 조회한 시점이 아니라 계약일 기준의 실거래가입니다.(가끔 헷갈리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실거래가 신고는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 요약

아래에는 다른 설명 없이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도록 요약해놓았습니다. 하지만 요약만으로 부족한 분들을 위해서 사진과 함께 상세 설명도 작성해 두었습니다.

조회 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웹사이트 (새창으로 열어두기)
※모바일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 개별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 아파트 → 검색 옵션 설정(왼쪽 편) → 검색 결과 → 상세정보 → 매매/전월세 확인 가능

- 조건별 실거래가 확인(조건 설정으로 한 번에 모든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가능)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 실거래가 자료제공 → 조건 설정 → 다운로드 → 엑셀 확인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 상세 설명

- 개별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국토-교통부-홈페이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아파트

상세 설명은 사진을 보며 설명하는 방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접속하셔서 "아파트"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웹사이트 링크는 위쪽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홈페이지-아파트-메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검색옵션설정

아파트 메뉴에 들어오면 오른편에는 조회할 지역의 지도가 보이고 왼편에는 검색 옵션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조회할 아파트의 상세 정보를 선택,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홈페이지-검색결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검색결과

아래에 검색 결과가 출력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조회할 아파트를 찾거나 이전 검색 단계에서 조회할 아파트명을 특정해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예시에서는 아파트 명은 특정하지 않고 지역까지만 설정한 후 검색했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여러 아파트가 검색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홈페이지-상세페이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상세정보

마지막으로 검색 결과에서 조회할 아파트 하나를 선택하면 위 화면과 같이 상세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상세페이지에서 실거래가 확인이 가능하며 매매와 전월세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조건별 실거래가 확인

 

조건별 실거래가 확인이 무엇일까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의 실거래가 자료제공 메뉴로 접속하면 조건별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 조건별 검색의 옵션을 사용해서 모든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는 엑셀 또는 CSV 파일로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홈페이지-조건별-검색옵션-메뉴
조건별 실거래가 확인

조건별 실거래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오른쪽 끝부분의 "실거래가 자료제공"으로 접속합니다. 해당 페이지는 새창으로 열리도록 설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공개시스템-홈페이지-조건별-검색옵션-화면
조건별 실거래가 확인/검색옵션

원하는 검색 옵션을 설정하여 다운로드합니다. 파일 구분은 EXCEL과 CSV로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CSV가 EXCEL보다는 용량이 가벼운 편에 속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정 계약일의 전체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을 원하는 경우에는 실거래가 구분에서 아파트로 설정하고 다른 옵션은 기본값으로 두면 됩니다. 세분화하길 원할 때는 구역 선택 옵션을 선택해서 검색 결과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어디에 있는 아파트를 계약할지 고민하는 단계라면 해당 방법으로 가지고 있는 예산에 맞는 아파트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거래가 조회는 부동산 매매 계약에 있어서 필수적인 사항이니 부동산에 올라와있는 정보만 맹신하지 않고 미리 알아보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