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레포트) 자료 수집을 위한 무료 학술지 논문 사이트 3가지 소개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교 과제, 레포트의 질을 향상하고 수월하게 작성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무료 학술지 논문 검색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학교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과제입니다. 과제는 대학 생활의 처음과 끝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썸네일

과제는 거의 모든 과목에서 시험과 맞먹을 정도로 점수에서 미치는 영향도 큰편이지요. 따라서 모든 과목에서 양질의 과제를 제출하는 데에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대학 생활의 피로도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RISS
    • RISS란?
    • 검색 방법
  • DOAJ
    • DOAJ란?
    • 검색 방법
  • KCI
    • KCI란?
    • 검색 방법

무료 학술지 논문 검색사이트 소개

RISS

RISS란 무엇일까요?

RISS 서비스는 한국 교육학술 정보원(KERIS)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RISS는 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의 줄임말로 전국의 대학이 구독하거나 보유한 학술 논문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대국민 전용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RISS에서는 수많은 학위 논문과 국내,해외 학술논문, 학술지 및 연구 보고서 등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방법

RISS에 접속하면 중간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해당 검색창에 바로 검색해서 원하는 자료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제가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방법은 상세 검색 기능을 사용해서 원하는 자료를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검색창 오른쪽 편을 보면 상세검색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고 상세검색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상세검색 페이지에서는 "RISS 보유자료", "해외 전자자료", "RISS 보유자료 + 해외전자자료" 이렇게 3가지 카테고리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그 후에 해당 자료를 찾을 자료 타입을 선택합니다. 자료 타입에는 국내 학술논문, 학위논문, 해외 학술논문, 학술지, 단행본, 연구보고서, 공개강의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RISS-상세검색페이지

이런 식으로 설정하고 검색하면 본인에게 필요한 자료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료 빠르게 찾는 방법 요약

RISS 접속 -> 상세검색 -> 옵션 설정 후 검색

DOAJ

DOAJ란 무엇일까요?

 

DOAJ는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의 줄임말로 무료 이용 가능한 저널 및 논문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DOAJ에서는 공개된 자료를 모두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며 고품질의 자료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기본적으로 해외 사이트이지만 한국어로 검색해도 자료가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사이트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검색 방법

DOAJ-검색페이지

DOAJ의 검색 방법은 간단한 편입니다. 상세 검색 기능은 따로 없으며 사이트에 접속해서 바로 보이는 검색창에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옵션이 있는데 Journal, Article 두 개의 라디오 버튼 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검색을 진행하면 됩니다. Journal을 선택하면 저널 단위로 검색을 하게 되며 Article을 선택하면 저널 안에 있는 저널 아티클을 검색하게 됩니다. 위 사진을 참고해보세요.

KCI(한국 학술지 인용색인)

 

KCI(한국 학술지 인용색인)이란 무엇일까요?

KCI는 Korea Citation Index의 줄임말로 한국 학술지 인용색인이라고 합니다. KCI에서는 다양한 학술지 및 논문 등의 인용 정보에 대해서 제공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이런 정보를 활용해서 해당 분야의 영향력 있는 자료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용 정보뿐만 아니라 원문 공개가 된 논문 또는 학술지도 검색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과제 수행 시 영향력 있는 양질의 논문 자료 등을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검색 방법

KCI 검색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통합 검색창에 검색하는 방법과 메뉴탭에 있는 "논문검색" 또는 "학술지 검색"을 선택해서 상세검색하는 방법입니다. 통합검색창은 검색어를 입력하고 나온 결과에서 원하는 자료 타입을 선택하면 해당 타입의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는 상세검색 페이지 화면이 있습니다.

KCI-상세검색페이지

상세검색을 이용하면 검색을 하면서 먼저 자신이 찾기를 원하는 자료의 타입을 고르고 상세적인 옵션 설정을 통해서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논문검색", "학술지 검색"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리포트(레포트) 자료 수집을 위한 무료 학술지 논문 사이트 3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양질의 리포트(레포트) 작성을 위해서는 양질의 자료를 찾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좋은 자료, 양질의 자료 찾으시고 품질 높은 레포트를 제출해보세요. 그럼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