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칼립투스 효능

유칼립투스 효능 6가지


안녕하세요 리뷰빌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칼립투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유칼립투스를 처음 알게된건 바디워시 때문이었는데요. 아내가 바디워시를 사줬는데 시원한 허브향이나는게 좋아서 성분을 보니까 유칼립투스 성분이 들어있었어요. 그때부터 유칼립투스를 알게되었고 그 향을 좋아하게 됐습니다. 

유칼립투스는 향도 좋지만 그 성분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바디워시를 통해서 유칼립투스를 알게됐다고 했는데요. 다른 다양한 제품에도 유칼립투스가 쓰여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한번쯤은 유칼립투스에 대해서 들어봤을것 같은데요.

많이 들어보기는 했어도 유칼립투스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생겼는지, 어디에서 자라는지. 이런 자세한 정보들은 대부분 모를것 같아요. 그래서 유칼립투스의 효능을 알아보기에 앞서 유칼립투스의 기본적인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유칼립투스란?

유칼립투스는 도금양과로 분류되며 원산지는 호주입니다. 1~3m 정도되는 관목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30~60m정도 자란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는 일조량이 많아야 잘 자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지중해성 기후와 열대 기후에서 많이 자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유칼립투스는 관상용, 향수, 약용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코알라의 주식이기도 합니다.)

2.유칼립투스의 효능 6가지

1)감기와 호흡기 질환 완화

유칼립투스는 감기 증상이나 호흡기 질환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알약에 유칼립투스 성분이 들어가기도 하지만 간단하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유칼립투스를 사용한 증기를 흡입하는 것인데요.

끓는물에 유칼립투스 잎을 넣고 거기에서 나오는 증기를 흡입하면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또 다른방법으로는 유칼립투스 오일을 가습기에 몇방울 넣어주고 사용해도 된다고합니다.

지난번에 가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포스팅한적이 있는데요. 유칼립투스 잎으로 끓인 물을 식혀서 양치질 할 때 헹굼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유칼립투스 관련 이전 글 : 2019/11/15 - [건강 정보] - 가래 삭히는방법

2)항균 특성

약용 식물로서 유칼립투스의 가장 일반적인 특성 중 하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유칼립투스는 우리 몸속 박테리아의 활동을 저하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의료 장비를 세척하고 소독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3)진통제

유칼립투스는 진통 특성을 지니고있어 근육 또는 타박상 통증이있는 경우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멘소래담에도 유칼립투스 성분이 들어갑니다.

4)구강 위생

앞에서 언급했듯이 유칼립투스는 항균 특성으로 인해 헹굼, 치약 등의 구강 위생 제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충치를 예방하고 표백, 잇몸을 강화하여 구강 위생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치아와 잇몸을 보호하는 것 외에도 입냄새를 없애주기도 합니다.

5)면역력 강화

강력한 면역 체계가 있다면  각종 질병, 박테리아로부터 우리를 보호 할 것입니다. 유칼립투스의 특성 중  하나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궤양, 감기, 염증, 열, 독감, 두통, 화상, 여드름 등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6)방충 효과

방충제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벌레를 퇴치하고 진드기와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유칼립투스의 6가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식물이지만 이미 널리 쓰이고 있는 식물이었는데요. 저는 유칼립투스 향이 마음에들어서 가습기에 사용할 오일과 향수를 구매해볼 생각입니다! 여러분도 참고하셔서필요한 용도에 맞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