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삭히는방법

가래 삭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가을에서 갑자기 겨울로 넘어간것 같은데요. 이런 환절기에는 감기도 많이 걸리고 컨디션도 안좋은것 같아요. 목에 가래도 많이 끼는것 같구요 ! 그래서 오늘은 가래 삭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했죠.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그래서 가래는 무엇이고 가래는 왜 생기는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래란?

국립국어원 사전에 따르면 가래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허파에서 후두에 이르는 사이에서 생기는 끈끈한 분비물. 잿빛 흰색 또는 누런 녹색의 차진 풀같이 생겼으며 기침 따위에 의해서 밖으로 나온다.

2. 가래는 왜 생길까요?

가래는 세균,먼지와 같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가 기관지 점액과 섞여서 나오게 되는 것 이라고 하는데요.  요즘에는 미세먼지가 워낙 심각해서 가래가 더 많이 생기는것 같아요.. 점액이 있기 때문에 이런 바이러스들이 점액과 섞여 가래로 배출되는것이고 우리몸을 바이러스로 부터 보호한다고 합니다.


3. 가래 삭히는 방법 6가지

가래 삭히는 방법 1 : 수증기 흡입하기

수증기를 흡입하면  점막이 가라앉고 가슴, 코 및 목구멍에서 가래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증기 흡입은 간단하게 뜨거운물을 컵이나 그릇에 넣고 코쪽에 가까이 갖다대고 있으면 되는데요. 저도 코가 막히거나 가래가 생길 때 자주하는 방법입니다. 
 가능하다면 유칼립투스 오일을 물에 함께 넣어도 좋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는 살균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구멍에서 점액의 생성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 다른 방법으로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코 가까이에 대고 있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2 : 가습기 사용하기

위의 수증기 흡입과 비슷한죠. 가습기를 사용하면 습도로 인해서 점액이 더 얇아져 가래가 쉽게 배출 될 수 있다고해요. 
-4번 수증기 흡입과 마찬가지로 유칼립투스 오일을 물에 넣고 사용해도 좋습니다. 잘때도 가습기를 틀어놓으면 좋겠죠~

가래 삭히는 방법 3 : 유제품 피하기

유제품은 점액을 더 진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가래 생성을 증가시키기 떄문에 가래가 많은 경우에는 요구르트, 버터,치즈같은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유제품은 가래가 가라앉으면 드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4 : 레몬과 꿀로 차만들어 먹기

꿀은 신체의 면역 체계를 향상시키고 살균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레몬은 항균성이 있으며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 C는 신체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꿀과 레몬으로 만든 따뜻한 차를 하루에 세 번 마시고 목을 부드럽게 해주면 가래를 줄이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5 : 마늘 먹기

마늘에는 알리신(Allicin)이라고하는 황 화합물(황 성분이 들어있는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요 알리신이라는것은 마늘을 자르거나 할때 생성되는데요. 이 성분에는 항균 특성이있어서 인체에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염이 감소하면 자연스럽게 가래도 감소하겠죠.
-마늘은 그냥 먹기가 쉽지 않죠. 마늘을 넣어서 요리를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6 :  후추와 꿀을 함께 먹기

후추는 다양한 인후 감염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되고 꿀은 목구멍의 점막을 부드럽게하는데요.
-꿀이 든 티스푼에 후추를 한꼬집 넣고 하루에 두번정도 5일동안 먹어주면 좋다고합니다.

총 6가지의 가래 삭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민간 요법으로 보시면될 것 같습니다.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됐다면 좋겠네요. 요즘 환절기이고 날씨가 점점더 추워지고 있는데요. 감기조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