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예매 : 코레일톡

KTX 예매 코레일톡으로 간편하게

부산행. KTX를 타고 가고있습니다. 처음 가보는 부산이 업무때문에 가는거라니! (어릴때 할아버지,할머니 따라서 가봤는데 기억안남..) 광명 KTX역에서 출발해서 지금은 대전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남는 시간을 이용하여 코레일톡 어플을 사용해서 KTX 예매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KTX 예매 : 코레일톡 어플 다운로드

코레일톡 앱 다운로드
 
코레일톡 어플은 코레일의 승차권 예약 어플입니다.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를통해서 간단히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만 1000만이상 다운로드했네요.

2. KTX 예매 : 코레일톡 KTX 예매 방법

1~5번의 순서대로 진행
 
위에 보이는 화면은 코레일톡 앱화면인데요. 제가 아주 이쁘게(?) 숫자를 써놨습니다. 번호 순서대로 KTX 예매를 진행하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번호 순서대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편도 왕복 선택

편도와 왕복을 선택합니다. 일정이 정해져있다면 왕복으로 미리 예매해두면 편하겠습니다. 하지만 저 처럼 업무차 이용하시는 분들은 돌아오는 일정이 불확실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고갈때 편도로 예약하시는 편이 편할 것 같습니다.

2) 출발역과 도착역 설정

 
이번엔 출발역과 도착역을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레일톡 어플에서 역이름을 누르면 위 사진에 나와있는 검색창에 본인이 탑승할 역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탑승역을 검색해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GPS를 켜두면 자신의 위치에서 가까운 역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출발일 설정

출발일 설정에서는 탑승일과 탑승시간을 선택합니다. 탑승시간은 선택한 시간을 포함하여 이후에 탑승가능한 KTX 편명을 보여줍니다. 달력에서 날짜를 선택 할 수도있습니다.

4) 승객 연령 및 좌석수

승객 연령 및 좌석수에서는 일행이 있는 경우에 몇명이 탑승할건지 정합니다. 유아(만 6세 미만)는 반드시 보호자를 함께 선택해야합니다. 보호자 1명당 유아 2명까지 가능하다고 알림창이 뜹니다. 그 외 최대 9명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5) 열차 조회하기

 
1번부터 4번까지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열차조회하기'(5번)을 눌러서 스케줄에 따라 ktx를 선택하면 됩니다. 시간에 따라서 가격도 다른것 같습니다.
 
위 사진 제일 아래쪽에 보면 KTX-산천이라는 열차도 있습니다. 기존 ktx의 후속 차량으로 ktx 전두부의 디자인의 모티브가된 산천어의 이름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기존 ktx와의 차이점은 의자 회전이 가능해서 역방향이 사라졌다는 점과 좌석 간격이 더 넓어졌다고 합니다.(나무위키 참조) 그 외에도 몇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이글에선 여기까지만 소개하겠습니다.

3. KTX 예매: KTX 좌석 선택

 
 
KTX-산천은 의자 회전이 가능해서 역방향이 없어졌지만 일반 KTX는 역방향 좌석이 있습니다. 그래서 좌석 선택을 해서 순방향으로 지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행이 있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가까이 앉아서 가는게 좋겠지요. 위사진의 동그라미 표시를 보면 좌석선택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은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선택한 KTX를 누르면 나오게됩니다. 좌석선택을 누르면 선택창으로 이동하고 알맞은 자리를 고르시면 됩니다.
 
자리까지 선택하고 예매를 누르면 장바구니에 담거나 바로 결제를 시작합니다. 해당 예매건을 취소하고싶다면 예약취소를 누르고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4. KTX 예매 : 승차권 확인

 
결제까지 완료 했다면 이제 KTX 예매는 끝난것입니다. 이제 승차권을 확인해서 알맞은 탑승위치에서 타기만 하면 됩니다. 승차권 확인 버튼은 어플 제일 아래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위 사진 참고) 승차권확인을 누르면 승차권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보안상 캡처가 안됐습니다. 보여드릴 방법은 많지만 하지말라는건 안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사진은 따로 안올렸습니다.

'승차권확인'시 체크할 것 4가지!

  • 출발 시간
  • 타는곳 번호
  • 호차 번호
  • 좌석 번호

1) 출발시간

말 그대로 출발 시간입니다. KTX는 기다리지 않습니다..! 출발 시간을 꼭 맞춰서 가셔야합니다. 미리 대기하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2) 타는곳 번호

 
코레일톡 앱에서는 타는곳 번호를 출발 15분전부터 안내하고 있습니다. 15분전에 어플을 확인하셔도 되고 역안에있는 전광판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타는곳 번호를 확인하고 자신이 탈 열차가 들어오는 플랫폼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3) 호차번호

 
자신이 탈 열차가 들어오는 플랫폼으로 이동했다면 호차번호를 보고 내가 탑승 할 위치로 찾아가면 됩니다. 자신이 탑승 할 열차의 칸번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호차번호 17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승차권에서 확인한 호차번호로 이동해서 대기하면 됩니다.

4) 좌석 번호

자신이 선택한 좌석번호를 의미합니다. KTX에 탑승한 후에 사전에 설정한 좌석을 찾아가서 앉으면 됩니다.
+영수증이 필요한 분은 운임영수증 QR코드를 누르면 나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레일톡 어플을 사용해서 KTX 예매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사용해보신 분들이 더 많을 것 같지만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많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모두 힘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TIP.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알려드리는 코레일톡 꿀팁! (Time Saving Service)

 
위치정보를 켜두면 KTX 탑승역에 도착했을 때 자신이 예매한 시간보다 일찍 탑승가능한 열차로 변경할거냐고 물어보는 알림이 옵니다. 코레일톡에서 제공하는 시간 절약 서비스입니다. 저는 KTX 도착 후 버스에서 내릴라고 하는데 이런 알림이 와서 '누가지켜보고있나!'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세상이 참 좋아졌습니다. 껄껄껄.. 그럼이만..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