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패키지 장단점 분석

해외여행 패키지? 자유여행? 패키지의 장단점 분석!


안녕하세요. 리뷰빌런입니다. 오늘은 해외여행 패키지의 장단점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많은분들이 꼭 휴가철이 아니라도 샌드위치휴일이나 주말에도 해외여행을 가시는데요. 여행지를 정한다음 자유 여행을 갈지 패키지 여행을 갈지 고민이 많이 하시더라고요.


저같은 경우엔 자유여행을 더욱 선호하는 편인데, 가끔은 누군가 다 알아서 계획해주고 데리고다녀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때도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저와같은 생각을 해보셨을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번엔 해외여행 패키지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여행 패키지 장점


1. 준비 과정의 단축




패키지 여행은 준비 과정과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해외여행 패키지를 어떤 상품으로 갈지 정하기만 한다면 그다음부턴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서 움직이면 되기 때문에 준비 과정이 굉장히 줄어들게되죠.
제 경우에는 자유 여행을 계획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요. 여행지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찾아보고 시간 계획을 짜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는것 같아요. 물론 그런 과정이 여행의 묘미고 기쁨이지만. 여행 동선짜기와 비용 계산, 각종 티켓 예매, 숙박 예매 등등 선택의 연속이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해야하고 그 과정이 굉장히 힘든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2. 여행지에대한 이해




저에겐 가장 매력적인 패키지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여행지에 도착해서 이곳이 왜 유명하고 어떤 역사적가치가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여행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자유여행의 경우 제 준비가 부족한 탓도 있겠지만 여행지에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역사적 가치에 대해서 일일히 알아보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었고, 심지어 유명 관광지를 그냥 지나친 경우도 있었습니다. 제가 아는만큼만 알아보고 검색해봐서 그렇겠죠?

3.여행지에서 편함




"집밖에 나가면 피곤하다"는 말처럼 여행도 우리나라를 떠나면 피곤합니다. 의사소통의 문제도 있고 길찾기, 교통이용하기, 식당가서 주문하기.(뭔지도 모르고 주문할 때도 많음..) 이런 여러가지 불편한점들이 있는데요. 요즘엔 어플로 다되는 시대라서 왠만큼 해결됐다지만, 저는 이런 어플을 이용한다는 자체가 피곤합니다.. 이런 불편한 점들을 현지 가이드를 통해서 해결 가능하다는점이 장점인것 같습니다. 길찾기는 그냥 가이드 따라다니면 해결. 교통은 그냥 데려다주는곳 가면 되니까 해결. 식당 주문은 대신 해주니까 해결.

해외여행 패키지 단점


1.편함이 불편함이 될 수 있다.




패키지 여행은 내가 직접 해야할 일련의 과정들을 여행사에서 대신 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했는데요. 문제는 나만 케어하는게 아니라 다른 패키지 여행객도 같이 케어한다는 것입니다. 패키지 상품의경우 나혼자 가는것이 아니라 그 패키지 상품을 구매한 여행객들과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자유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여행지에서 다른곳을 보고싶어서 혼자 이동하거나, 이곳에 더 오래 머물고 싶다거나 했을 때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한면이 있습니다. 그 정도는 감수하고 상관 없다면 편한 여행이 될 수 있겠죠?!

2.비용




비용은 패키지 상품에 따라서 다르겠습니다만. 같은 조건의 숙박과 교통이라도 직접 예약하면 더욱 저렴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패키지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런면에서 선택의 폭이 좁다는게 단점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자유 패키지 처럼 몇개의 옵션중에 고르거나 스케줄을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도 있기 때문에 조금더 효율적으로 선택 가능한 여지는 있는것 같습니다.

3.쇼핑타임




패키지하면 빼놓을수 없는게 바로 이 쇼핑타임인데요.. 제가 어떤 프로세스에 의해서 쇼핑을 하게 되는건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패키지 여행에는 쇼핑타임이 있어서 특정 쇼핑센터에가서 쇼핑을 하게끔 유도한다고 합니다. 자신이 쇼핑을 원하지 않는다면, 혹은 너무 잦은 쇼핑타임이 있다면 기분이 상할 수 있겠죠.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반감을 해소하기위해 노쇼핑 패키지도 많이 있다고 하니 패키지 상품을 선택하실때 참고해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해외여행 패키지 장단점 요약


장점 


1.패키지 상품만 선택하면 여행 계획은 여행사에서..
2.가이드를 통해 여행지에대한 이해도가 높아짐
3.내가 결정할일이 별로 없어서 여행지에서 편함

단점


1.나혼자 패키지여행을 하는게 아니라서 불편할 수 있다.
2.내가 계획 할 수 없기 때문에 비용측면에서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3.패키지 여행의 단짝 쇼핑타임으로인해 원하지않는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해외여행 패키지의 장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해외여행 계획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제가 생각하는 패키지 여행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여행이 단순해진다는 점인데요. 저는 자유여행을 좋아하지만 여행을 계획하고 여행지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들을 생각하면 가끔은 패키지여행에 내 몸을 맡겨버리고 싶네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