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갯골생태공원 : 서울 근교 나들이 추천

안녕하세요. 무엇이든 리뷰하는 리뷰빌런 입니다. 오늘은 시흥시에 있는 갯골생태공원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나들이 가기 참 좋은 날씨였는 데요. 이런 화창한 날씨에 가보기에 아주 좋은 곳이었습니다. 주말 나들이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시흥 갯골생태공원



갯골생태공원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내만 갯골이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갯골이 뭐냐고요? 저도 잘 모릅니다.. ㅋㅋ 그래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갯골 : '갯고랑'의 준말
갯고랑 : 갯가의 고랑
갯가 : 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의 물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그러니까 갯골은 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의 물가에 있는 고랑이 되겠네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시흥의 갯골은 내륙 깊숙이 들어와 있는 내만 갯벌이라고 합니다. 이곳에 있던 소래 염전은 예전 일본강점기에 소금 생산량의 대부분을 수탈당하기도 했다고 하는 데요. 지금도 일부에선 천일염을 생산 중이라고 합니다. 또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고 여러 종류의 동식물들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한번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흥 갯골생태공원 - 탐방코스


1 코스(2.2km) 1시간

인포센터 - 암석원 - 벚꽃터널 - 갯골생태학습장 - 소금창고 - 염전체험장 - 해수체험장 - 사구식물원 - 시간의 언덕

2 코스(4.5km) 2시간

인포센터 - 사구식물원 - 부흥교 - 소생물서식지 - 갈대탐방로 - 부흥교 - 흔들전망대 - 해수체험장 - 염전체험장 - 갯골생태학습장 - 소금창고 - 갯골체험장 - 시간의 언덕

3코스 (9.4km) 3시간

인포센터 - 갯골체험장 - 소금창고 - 갯골생태학습장 - 제방입구(늠내길) - 성산가족캠핑장 - 생태교장 - 빙산펌프장 - 포동펌프장 - 갈대탐방로 - 소생물서식지 - 수생식물원 - 부흥교 - 흔들전망대 - 염전체험장 - 해수체험장 - 사구식물원 - 시간의 언덕



#시흥 갯골생태공원 - 요금표



입장료는 무료이지만 그 외 체험 행사나 편의시설은 유료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갯골공원은 매우 넓으므로 전기차나 자전거 같은 이동 수단을 대여해서 구경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그런데 다인승자전거밖에 없는점은 조금 아쉽네요.

  #시흥 갯골생태공원 - 주차장



갯골공원의 주차 요금은 무료입니다.



사진찍기 좋은곳이 많았습니다.



코스모스가 이쁘게 피어있었고 억새도 많이있었습니다. 


저 멀리에 흔들 전망대가 보이네요.



갯골공원을 걷다보면 소금창고 뒷편에 탐조대라는 곳이 나오는데,  저 작은 구멍을 통해서 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새가 없을줄 알았는데 있긴 있더라고요. 




염전에 대해서도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농게를 잡지 말라고 하네요. ㅎㅎ 전 구멍밖에 안보이는데.. 


갯벌생태학습장인데요. 바다도 아닌데 갯벌이 있는게 신기했습니다. 저기 있는 물은 그럼 바닷물인건가.. 

 


시흥갯골생태공원은 소금창고, 해수체험장, 생태학습장등 여러가지 체험 프로그램들이 있고 자연환경도 잘 보존되어있어서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주말엔 가족끼리 갯골생태공원 나들이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